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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문법구조요약

togetherjoa 2017. 10. 11. 16:53



[자판사용법 http://www.waytoliah.com/874 ]
+동사활용형
+ 감초같은 어구, 어휘들
+ 동사는 인칭별로 규칙적으로 변화된다.
+ 불규칙동사들
+ 형용사는 명사뒤로, 명사의 성에 따라
+ 명사의 짝꿍은 관사
+ 스페인어의 지시형용사
+ Ser(~이다), Estar(~있다)
+ 부정을 말하다.
+ 소유격, 목적격 인칭대명사
+ 의문사들
+재귀대명사
+전치사
+접속사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현재분사
+스페인어의 부사들
+과거분사
+현재완료
+단순과거
+불완료과거
+비교급
+최상급
+단순미래
+미래완료
+스페인어의 축소사와 증대사


Refs
+++++++++++++++++++



[스페인어의 축소사와 증대사 /]
#축소사:
 축소어미를 붙여 애정을 담는 표현
' -ito(남)/-ita(여), -cito(남)/-cita(여), -illo(남)/-illa(여)'

 Juan(후안(남자이름)) -> Juanito(후안을 더욱 다정하게 부르는 표현)
 Ana(아나(여자이름)) -> Anita(아나를 더욱 다정하가 부르는 표현)
 señora(부인) -> señorita(아가씨)
 perro(개) -> perrito(강아지)
 cuchara(숟가락) cucharita(티스푼과 같은 작은 것)

#증대사:
 어미를 붙여 의미나 크기를 강조하는 표현
  혹은 역설적으로 대상에 대한 경멸을 담아낼 수 있는 표현
  '-ón, -ona' 

 silla(의자) -> sillon(상대적으로 크기가 큰 의자)
 cuchara(숟가락) -> cucharón(국자)
 panza(배/복부) -> panzón(살이 찐 배)
 soltero(독신남) -> solterón(노총각)
 soltera(독신녀) ->solterona(노처녀)

[/ 스페인어의 축소사와 증대사]

[미래완료 /]
#미래성과 추측성을 함께 띄는 시제
'haber의 미래형 + 과거분서(성수변화없음)"

haber: habré, habrás, habrá, habremos, habréis, habrán

El avión partirá para Madrid.
(마드리드행 비행기가 출발할 것입니다.(단순미래))
-> El avión ya habrá partido para Madrid.
(마드리드행 비행기는 이미 출발했을 것입니다.(미래완료))

[/ 미래완료]

[단순미래 /]
# 미래의 행위나 상태를 표현( 시간표현들과 함께)
Nunca hablaré contigo.
(너랑은 절대 말하지 않을 거야.)
Mis hijos vendrán por la mañana.
(나의 자녀들은 아침에 올 것입니다.)

# 실현 가능성이 높은 추측을 표현
El equipocoreano ganará el partido.
(한국 팀이 경기를 이길 겁니다.)
No habrá nadie en casa.
(집에 아무도 없을 겁니다.)

# 완곡한 명령을 표현
Tú lo harás ahora mismo.
(너는 지금 당장 그것을 할 것이다.(->해라))
No saldrás de casa.
((너는)집에서 나가 않을 것이다.(->나가지 마라))

[/ 단순미래]

[최상급 /]
"정관사 + más/menos +형용사+de/en/entre 장소"
"정관사 + 명사+ más/menos + 형용사 + de/en/entre+장소"

Carlos es el más inteligente en esta clase.
(까를로스는 이 교실에서 가장 총명합니다.)
Este hotel es el más viejo del mundo.
(이 호텔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됐습니다.)
Seúl es la ciudad más famosa en Corea.
(서울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도시입니다.)

[/ 최상급]

[비교급 /]
# 우등비교: 
  " 동사 + más +형용사/명사/부사 + que ~"
  Tú eres más bonita que yo.
  (너는 나보다 예쁘다.)
  Tengo más dinero que él.
  ((나는) 그보다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Mi amigo corre más rápido que yo.
  ( 내 친구는 나보다 더 빨리 뜁니다.)

# 열등비교:
  "동사+menos+형용사/명사/부사+que ~ "
  Corea es menos grande que España.
  ( 한국은 스페인보다 덜 큽니다.)
  Ella gasta menos dinero que yo.
  ( 그녀는 나보다 돈을 덜 씁니다.)
  Mi mamá duerme menos que yo.
  ( 우리 엄마는 나보다 잠을 덜 잡니다.)

# 동등비교
 " 동사 + tanto + 명사 + como "
 " 동사 + tan + 형용사/부사 + como"
 Tengo tanta hambre como tú.
 ((나는) 너 만큼이나 배가 고프다.)
 Él es tan alto como su padre.
 ( 그는 그의 아버지만큼 키가 큽니다.)
 Ella es tan amable como su madre.
 (그녀는 그녀의 어머니만큼 상냥합니다.)

[/ 비교급]

[불완료과거 /]
#단순과거와의 차이:
  단순과거는 '점의 과거', 불완료과거는 '선의 과거'
  불완료과거는 과거에 지속적으로 습관적으로 이루어진 행위나 상태,
   또는 과거 속의 상황을 묘사할때 사용함.
  단순과거는 과거시점에 일어나서 즉시 마무리되었거나 
    일정 기간동안 지속되다 마무리 된 행위마 상태를 표현
  불완료과거는 상황을 묘사, 단순과거는 정확한 순간을 묘사.

#규칙형 불완료과거
 '-ar': -aba, -abas, -aba, -ábamos, -abais, -aban
 '-er'/ '-ir': -ía, -ías, -ía, -íamos, -íais, -ían

hablar(말하다): hablaba, hablabas, habiaba, hablábamos, hablabais, hablaban
comer(먹다): comía, comías, comía, comíamos, comíais, comían
vivir(살다): vivía, vivías, vivía, vivíamos, vivíais, vivían

#불규칙형 불완료과거: 단 세개임
ser(~이다): era, eras, era, éramos, erais, eran
ir(가다): iba, ibas, ibamos, ibais, iban
ver(보다): veía, veías, veía, veíamos, veíais, veían

#과거의 지속적, 반복적, 습관적인 행위또는 상태를 불완전과거
(~하고있었다/했었다/~하곤했다)
Estudiaba español todo el día.
((나는)하루 종일 스페인어 공부를 하고 있었다)
Ella iba a pie a la universidad.
(그녀는 대학교에 걸어가곤 했습니다.)

#과거시간 속 상황의  묘사는 불완료과거
Eran las seis de la tarde. 
(오후 6시였다)
El año pasado hacía mucho frío.
(작년에는 날씨가 매우 추웠다)

[/ 불완료과거]

[단순과거 /]
#규칙형단순과거:
 '-ar':  -é, -aste, -ó, -amos, -asteís, -aron
  '-er'/'-ir':  -í, -iste, -ió, -imos, -isteis, -ieron
  hablar: hablé, hablaste, habió, hablamos, hablasteis, hablaron
  comer: comí, comiste, comió, comimos, comisteis, comieron
  vivir: viví, viviste, vivió, vivimos, vivisteis, vivieron

#불규칙형 단순과거:
 tener(가지다): tuve, tuviste, tuvo, tuvimos, tuvisteis, tuvienron
 estar(있다): estuve, estuviste, estuvo, estuvimos, estuisteis, estuvieron
 hacer(하다/만들다): hice, hiciste, hizo, hicimos, hicisteis, hicieron
 ir(가다)/ser(이다): fui, fuiste, fue, fuimos, fuisteis, fueron

#과거시점에서 일어나고 마무리되는 행위또는 상태임.
Yo lloré viendo la película.
(나는 영화를 보면서 물었습니다.)
Mis amigos estuvieron allí.
(내 친구들이 저기에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기간 동안 지속되다가 마무리된 행위 또는 상태임.
 Ella vivió 5 meses en Barcelona.
(그녀는 바르셀로나에서 3개월간 살았습니다.)
 Mi abuelo fumó durante 30 años.
((그는)10일동안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 단순과거]

[현재완료 /]
# 'haber + 과거분사' 
 haber: he, has, ha, hemos, habéis, han
El tren ha partido.
(기차가 (방금)떠났습니다.(완료: 현재시점에서 완료))
Hemos estado en Madrid.
((우리는)마드리드에 있었습니다.(경험:현재까지 경험))
Ya han aprendido el español 2 años.
(벌써(여러분은)스페인어를 2년 배웠습니다.(지속:현재까지의 지속))
[/ 현재완료]
[과거분사 /]
#규칙적인 과거분사
 '-ar' -> '-ado' : hablar -> hablado
 '-er' -> '-ido' : comer -> comido
 '-ir' -> '-ido' : vivir -> vivido
#불규칙형 과거분사
  hacer(하다) -> hecho, decir(말하다)-> dicho,
  ver(보다)-> visto, escribir(쓰다)-> escrito,
  oír(듣다)-> oído, leer(읽다)-> leido
#과거분사로 형용사나 보어기능:
La habitación bien ordenada.
(ㅈㄹ 정돈된 방)
Ella es una persona muy abierta.
(그녀는 매우 개방적인 사람입니다.)
El médico está canasado.
(그 의사는 피곤해있다.)
#과거분사로 수동태 표현:
 1) 동작수동: 'ser+과거분사+por행위자'( 행위자에 의해 ~되다)
La puerta es cerrada por el viendo.
(문이 바람에 의해 닫힙니다.)
2)상태수동: 'estar+과거분사'(~되어있는 상태이다)
 El vaso está roto.
(컵이 깨져있습니다.)
 
[/ 과거분사]
[스페인어의 부사들 /]
#태생적으로 부사
 bien(잘/옳게), mal(좋지않게), muy(아주), mucho(많이)
#인위적 부사: 형용사->부사
 '형용사+mente'형으로 만들어짐. 
 claro(명확한) -> claromente(명확하게)
 general(일반적인)->generalmente(일반적으로)
 
형용사일때 강세는 그대로 가져감.
  rápido(빠른) -> rápidomente(빠르게)
[/ 스페인어의 부사들]
[현재분사 /]
#규칙형 현재분사
  '-ar'로 끝나는 동사 ->'-ando'로 : hablar -> hablando
  '-er'로 끝나는 동사 -> '-iendo'로 : comer -> comiendo
  '-ir'로 끝나는 동사 -> '-iendo'로 : vivir -> viviendo
#불규칙형 현재분사:외울 수 밖에 없다.
  ir(가다) -> yendo ; venir(오다)->viniendo
 ver(보다)->viendo; leer(읽다)->leyendo
 decir(말하다)->diciendo; creer(믿다)->creyendo
  dormir(자다)->durmiendo; morir(죽다)->muriendo
#동시동작:
 '일반동사+현재분사(~하면서 ~하다)'
 Ella canta tocando el piano.
(그녀는 피아노를 치면서 노래합니다.)
# 진행형 :
 'estar+현재분사(~하고 있다./~하는 중이다.)'
 Estoy haciendo los deberes.
 ((나는) 숙제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행위의 지속:
 ' ir(가다)/seguir(따르다)/continuar(계속하다)/llevar(가지고 가다)+현재분사'
 Ellos continúan estudiando español.
 (그들은 계속해서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조건이나 양보를 표현하는 방법
  Estudiando mucho español, puedes ir a España.
 ((너는)스페인으 열심히 공부하면, 스페인에 갈 수 있다.(조건))
  Lloviendo mucho, voy a la escueta.
 (비가 많이 올지라도 (나는) 학교에 간다.(양보))
[/ 현재분사]
[관계부사 /]
# cuando: 시간
 Es la hora.
( 시간이 되었습니다.)
 Tenemos que termiar la clase en esta hora.
((우리는) 이 시간에 수업을 끝내야 합니다.)
 -> Es la hora cuando tenemos que terminar la clase.
( (우리가) 수업을 끝내야 할 시간 입니다.)
# donde: 장소
 Estamos en el museo ahora.
( (우리들은) 지금 박물관에 있습니다.)
 Este museo es muy famoso.
( 이 박물관은 매우 유명합니다.)
 ->El museo donde estamos ahora es muy famoso.
((우리가) 지금 있는 이 박물관은 매우 유명합니다. )
[/ 관계부사]
[관계대명사 /]
#que : 사람/사물 모두에 사용, 성수변화
  La chica es mi hermana mayor.
  ( 그 소녀는 나의 누나입니다.)
  La chica está alli.
  ( 그 소녀가 저기 있습니다.)
 -> La chica que está alli es mi hermana mayor.
   ( 저기 있는 그 소녀는 나의 누나 입니다.)
#quien: 사람에게 사용, 성수변화
 Yo visito a mi amiga.
( 나는 내 친구들 방문합니다.)
 Mi amiga está enferma.
( 내 친구는 아픕니다.)
 ->Visito a mi amiga, quien está enferma.
 ((내가)방문하는 내 친구는 아픕니다.)
[/ 관계대명사]
[접속사 /]
+등위접속사
+종속접속사
====
<종속접속사 />
#que : ~하는것은
Plenso que eres inteligente.
((나는)네가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si : 만일~한다면, / 혹시 ~인지
No sé si ellos son de Argentina.
( 그들이아르헨티나 사람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aunque: 비록 ~하더라도.
Aunque no tengo mucho tiempo, voy al concierto.
(비록 시간이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는) 콘서트에 갑니다.)
#porque: 왜냐면/ ~때문에
El autobús no viene porque hay mucho trático.
( 교통체증이 심해서 버스가 오지 않습니다.)
# por eso, por lo tanto, por consiguiente :따라서/ 그래서
Nieva mucho, Por eso no puedo conducir.
(눈이 많이 옵니다. 그래서( 나는)운전을 할 수 없습니다.)
#como: ~때문에
 Como no tengo hambre, no como nada.
( (나는) 배가 고프지 않기 때문에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 종속접속사>
<등위접속사 />
#y (그리고)
 el español y el francés.
 스페인어와 프랑스어
#pero(그러나)
 El español es difícil pero es muy interesante.
스페인어는 어렵지만 아주 재미 있습니다.
# o (또는/ 그렇지않으면)
 Diego tiene 8 o 9 años.
 디에고는 여덟 아니면 아홉 살입니다.
# no ~ ni ... ( ~도 아니고 ... 도 역시 아니다.)
No come ni duerme.
 (그는) 먹지도 않고 자지도 않습니다.
# no ~ sino ... (~가 아니고 ... 이다)
Él no es abogade sino médico.
그는 변호사가 아니라 의사입니다.
</ 등위접속사>
[/ 접속사]
[전치사 /]
Voy a(~으로/~에게) la piscina.
(나는)수영장에 갑니다.
Él pasea con(~와 함께) ella.
 그는 그녀와 함께 산책합니다.
Ella viene de(~로부터/명사와 명사를 연결할 때) Sevilla.
 그녀는 세비야 출신 입니다.
Ella trabaja desde(~로부터) las 2 hasta(~까지) las 8.
  그녀는 2시부터 8시까지 일합니다.
Él no duerme durante(~동안) la clase.
  그는 수업시간 동안 졸지 않습니다.
La cafeteria está en(~장소에/~을 타고) el almacén.
  카페는 백화점안에 있습니다.
El parque está entre(~사이에) las escuelas.
  학교들 사이에 공원이 있습니다.
Hago ejercicio para(~을 향해/ ~을 위해) la salud.
 (나는) 건강을 위해 운동합니다
El tren pasa por(~을 통하여/ ~이유로) el túnel.
  기차가 터널을 통하여 갑니다.
Según(~을 따라서) el pronóstico, hace mucho calor mañana.
일기예보에 따르면 내일은 매우 덥습니다.
#a pesar de (~에도 불구하고)
A pesar de la tormenta, vamos a la escuela.
폭풍우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학교에 갑니다.
#antes de(시간상: ~의 앞에)
Pienso antes de escribir.
쓰기전에 생각합니다.
#después de(시간상:~의 뒤에)
Tomo medicinas después de comer.
식사후에 약을 먹습니다.
#sobre todo(특히 / 무엇보다)
Sobre todo, ella habla bien español.
특히 그녀는 스페인어를 아주 잘합니다.
#gracias a(~덕분에)
Gracias al aire-acondicionado, no tengo calor.
(나는)에어컨 덕분에 덥지 않습니다.
[/ 전치사]
[재귀대명사 /]
              단수,  복수
  1인칭: me, nos
  2인칭: te,   os
  3인칭: se,  se
[/ 재귀대명사]
[의문사들 /]
#Who: Quién
  A: ¿Quién es ella?
  (그녀는 누구냐?)
  B: Ella es mi prima.
  (그녀는 내 사촌이야)
#When: Cuándo
  A:¿Cuándo vas a España?
  ((너)스페인에 언제 가냐?)
   B:Voy a España el próximo mes.
   ((나는)다음 달에 스페인에 가)
#Where: Dónde
  A:¿Dónde vives?
  ((너)어디에서 사냐?)
   B:Vivo en Las Palmas.
   ((나는)라스팔마에 살아)
#What:Qué
   A:¿Qué es eso?
   (그것이 무엇이냐?)
   B: Esto es un coche.
   (이것은 자동차야)
#How: Cómo
   A:¿Cómo es tu mamá?
   (너희 어머니는 어떠시니?)
    B: Mi mamá es alta.
   (우리 어머니는 키가 크셔)
#Why: Por qué
   A:¿Por qué no vienes a la classe?
   ((너) 왜 수업에 안 오니?)
    B: Estoy enfermo.
    ((나는)아픈 상태야)
[/ 의문사들]
[소유격, 목적격 인칭대명사 /]
# 소유격
 참고: 후치는 "관사+명사+후치형소유격"
(전치) mi  mis                           
          nuestro nuestros nuestra nuestras
(후치) mío míos                mía mías       
          nuestro nuestros nuestra nuestras
(전치) tu  tus                            
          vuestro vuestros vuestra vuestras
(후치) tuyo tuyos             tuya tuyas 
          vuestro vuestros vuestra vuestras
(전치) su sus  
          su  sus
(후치) suyo suyos suya
          suyas suyo suyos          suya suyas
#목적격
 직접 me nos
 간접 me nos
 직접 te os
 간접 te os
 직접 lo  los  la las
 간접 le  les
 
[/ 소유격, 목적격 인칭대명사]
[부정을 말하다. /]
@No
No aprendo mucho.
((나는) 열심히 배우지 않습니다)
No estudiamos nada.
((우리들은) 아무것도 공부하지 않습니다.)
No estudian nunca.
((그들은) 절대 공부하지 않습니다.)
[/ 부정을 말하다]
[Ser(~이다), Estar(~있다) /]
@Ser
Soy/Eres/Es ; Somos/Sois/Son
@Estar
Estoy/Estás/Está; Estamos;Estáis;Están
Esto es una corbata(정의: 이것은 넥타이 입니다.)
Yo soy estudiante.(신분/직업: 나는 학생입니다)
Ella es bonita y alegre.(외모/성격: 그녀는 예쁘고 쾌활합니다)
El planeta es redondo.(불변의진리: 지구는 둥글다)
Hoy es lunes.(요일: 오늘은 일요일이다)
Son 10 euros.(가격: 10유로입니다)
La ventana está cerrada.(현재상태: 창문은 닫혀있다)
El café está muy caliente.(일시적상태:커피가 매우 뜨겁다
Esta comida está rica.(주관적느낌: 이 음식은 맛있다)
Los libros están en la bilblioteca.(대상의위치: 책들은 도서관에 있다)
[/ Ser(~이다), Estar(~있다) ]
[스페인어의 지시형용사 /]
남성형-여성형
이 este-esta , estos-estas
   (나자신, 즉 화자에게 가까이 있는 것을 가리킴)
그 ese-esa, esos-esas
   ( 듣는 자, 즉 청자에게 가까이 있는 것을 가리킴)
저 aquel-aquella, aquellos-aquellas
   ( 화자와 청자에게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가리킴)
[/ 스페인어의 지시형용사]
명사의 짝꿍은 관사 /]
남성
el libro(그책)  -> los libros(그 책들)
un libro(한권의 책) -> unos libros( 몇권의 책들)
여성
la biblioteca(그 도서관) ->  las bibliotecas(그 도서관들)
una biblioteca(하나의 도서관) -> unas bibliotecas(몇 개의 도서관들)
El Salvador 
La Pas(볼리비아의 수도)
Los Ángeles
Las Vagas
[/ 명사의 짝꿍은 관사]
[형용사는 명사뒤로, 명사의 성에 따라 /]
@She lives in the pretty house.
#Ella vive en la casa bonita.
pretty - bonita는 여성 형용사이며 la casa가 여성이어서 
pretty - bonito(남성형)
[/ 형용사는 명사뒤로, 명사의 성에 따라]
[뷸규칙동사들 /]
#원형: Yo, Tú,  él/ella/usted, nosotros, vosotros, ellos/ellas/ustedes
# ir(가다, go): voy, vas, va, vamos, vais, van
#tener( have):  tengo, tienes, tiene, tenemos, tenéis, tienen
#haber( 완료시제에서 have역할):  he, has, ha, hemos, habéis, han
#e->ie; penar(생각하다): pienso, piensas, piensa, pensamos, pensáis, piensan
#i->ie; adquírir(얻다): adquiero adquieres, adquiere, adquirimos, adquirís, adquieren
#o->ue: contar(이야기하다): cuento, cuentas, cuenta contamos, contáis, cuentan
#u->ue; jugar(놀다): juego, juegas, juega, jugamos, jugáis, juegan
# e->i ; servir(쓸모있다): sirvo, sirves, servimos, servís, sirven
[/ 불규칙 동사들]
[동사는 인칭별로 규칙적으로 변화된다 /]
@I learn spanish.
# (Yo) aprendo español.
  스페인의 동사는 어간과 어미로 구분되는데
 어미로는  -ar, -er, -ir 3가지일 뿐.
  -ar -> -o , -as, -a, -amos, -áis, -an
  -er -> -o, -es, -e, -emos, --éis, -en
  -ir -> -o, -es, -e, -imos, -¡s, -en
  아래와 같이 이 어미가 인칭별로 규칙적으로 변화를 한다.
  learn - aprender
  Yo (-o) aprendo 
  Tú (-es) aprendes
  él/ella/usted (-e) aprende
  nosotros (-emos) aprendemos
  vosotros (-éis) aprendéis
  ellos/ellas/ustedes (-en) aprenden
[/ 동사는 인칭별로 규칙적으로 변화된다]
[감초같은 어구, 어휘들 /]
+만능생활표현 tomar
+확인표현
+인사&대표급 인사표현
+감사-사과-부탁표현
===
<감사-사과-부탁표현 />
Gracias.( 감사합니다.)
Muchas gracias. ( 대단히 감사합니다)
De nada.( 천만에요)
Perdón.( 미안합니다./ 죄송합니다)
Perdóneme.( 죄송합니다(존대어))
Está bien.(괜찮습니다)
Por favor.(부탁합니다)
Con permiso.(실례합니다.)
</ 감사-사과-부탁표현>
<인사&대표급인사표현 />
¿Hola? ( 안녕!)
¿Qué tal? ( 어떻게 보내?)
¿Cómo está? ( 안녕하세요?(존대어)
Buenos días.( 아침: 안녕하세요)
Buenas tardes.(낮, 오후: 안녕하세요)
Buenas noches.(저녁: 안녕하세요)
¡Adiós! ( (헤어지면서 만나기 어려울때 ) 잘가)
¡Chao! ( (헤어지면서 일반적으로) 잘가! )
¡Hasta la vista! ( 또 볼 때까지 안녕 ! )
</ 인사&대표급인사표현>
<확인표현 />
¿De verdad?(정말?)
¿En serio?(진심이야?)
¡No me lo creo!(믿을 수 없어/ 못 믿겠는걸)
¿Seguro?(확실해?)
Por supuesto.(물론이지)
</ 확인표현>
<만능생활표현 tomar />
tomar '먹다/마시다/(교통수단을)타다/(사진을)찍다
¿Toma ud. un café?
(당신은 커피를 마시겠습니까?)
Tomo mucho helado.
((나는)아이스크림을 많이 먹습니다)
Tomamos el metro.
((우리들은) 지하철을 탑니다)
Toman una decisión importante.
((그들은) 중요한 결정을 내립니다)
No tomamos fofos en el museo.
((우리들은)박물관에서 사진을 찍지 않습니다)
</ 만능생활표현 tomar>
[/ 감초같은 어구, 어휘들]
[동사활용체계 /]
Ex. estar (v.)

infinitivo(원형)+

presente(현재)

estar

indicativo(직설법)+

presente
(현재)

(yo)estoy
tú)est(ás

(él)está
(nosotros)estamos
(vosotros)estáis
(ellos)están

pretérito imperfecto
(불완전과거)

(yo)estaba
(tú)estabas
(él)estaba
(nosotros)estábamos
(vosotros)estabais
(ellos)estaban

pretérito perfecto simple
(단순과거완료)

(yo)estuve
(tú)estuviste
(él)estuvo
(nosotros)estuvimos
(vosotros)estuvisteis
(ellos)estuvieron

futuro
(미래)

(yo)estaré
(tú)estarás
(él)estará
(nosotros)estaremos
(vosotros)estaréis
(ellos)estarán

subjonctivo+

presente

(yo)esté
(tú)estés
(él)esté
(nosotros)estemos
(vosotros)estéis
(ellos)estén

futuro

(yo)est/?
(tú)est/?
(él)est/?
(nosotros)est/?
(vosotros)est/?
(ellos)est/?

pretérito imperfecto

(yo)estuviera
(tú)estuvieras
(él)estuviera
(nosotros)estuviéramos
(vosotros)estuvierais
(ellos)estuvieran

pretérito imperfecto 2

(yo)estuviese
(tú)estuvieses
(él)estuviese
(nosotros)estuviésemos
(vosotros)estuvieseis
(ellos)estuviesen

condiciona(조건법)l+

presente

(yo)estaría
(tú)estarías
(él)estaría
(nosotros)estaríamos
(vosotros)estaríais
(ellos)estarían

imperativo(명령법)+

presente

(yo)/
(tú)está
(él)esté
(nosotros)estemos
(vosotros)estad
(ellos)estén

gerundio
(현재분사)

estando

[/ 동사활용체계]
participio
(과거분사)

estado


Refs
+ 김수진, "수퍼스타 스페인어 첫걸음", 북커스베르겐, 2015.12.20.